본문 바로가기
이슈 IN ALLINCLUSIVE

일본 마코공주 여론 악화에도 결혼식 강행

by 다니아요 2021. 10. 27.
반응형

일본 마코공주 여론 악화에도 결혼식 강행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루히토 일왕의 조카인 마코 공주가(30) 대학 동창생 고무로 게이(30)와 결혼식을 올린 일에 대해 포스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공주의 결혼식이니 뭇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실상 받는 관심이 악화된 여론, 결혼 반대 항의...이런 것들이라면 뭔가 스토리가 숨겨져있는게 아닐까 말입니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마코공주의 결혼은 반대 여론이 높은 점을 감안 결혼식도 치르지 않고, 왕실에서 공주가 결혼할 때 품위 유지 명목으로 지급하는 일시금(한화로 약 16억)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마코 공주 결혼 반대 여론과 항의

 

평민과의 결혼은 곧 왕족으로의 자격을 포기하게 됨에도 불구하고 마코 공주는 10월 26일에 왕실업무를 담당하는 국내청 직원을 통하여 혼인신고서를 제출했는데 일본은 남자의 성을 따르기 때문에 이제 이름은 ‘고무로 마코’로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2017년 결혼 상대인 고무로 게이와 게이의 모친이 과거 약혼 상대였던 남성과 금전 문제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 됨과 동시에 2018년 궁내청에서는 결혼 연기를 발표하였으며 둘 사이의 억측과 끊임없는 가십기사가 등장했습니다.

 

이에 마코의 부친인 후미히토는 많은 국민이 납득하고 기뻐할 상황이 안 되면 결혼식을 올리기 어렵다고 언급하여 해당 의혹을 남성측에서 해소할 것을 촉구하였는데 결국 의혹은 해소되지 않은채 결혼은 진행되었고 마코 부친 후미히토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코 부부가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동안 밖에서 시위가 이어졌는데 왕실은 일본의 영혼이라며 이들의 결혼에 격렬히 항의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공주를 향해 "저주받은 결혼으로 왕실을 더럽히지 말라"거나 "일본을 국제적으로 수치스럽게 만들었다"고 외쳤다고 전해집니다.

 

일본 왕실은 성불평등의 집약체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즈는 "일왕은 전통적인 일본의 상징"이라면서 "이 때문에 왕실 여성은 여성에게 엄격한 역할을 부여하는 보수적 일본 사회의 광범위한 성불평등의 집약체"라고 정리했다. 그리고 역대 일본 왕실 여성들에게 궁 안팎에서 가해온 가혹한 부담감들이 마코 공주에게도 있었을 것이라 보았다.

 

 

일본 왕실에서 남성은 평민 여성과 결혼하더라도 왕족의 지위를 잃지 않지만, 여성은 왕실을 떠나야 합니다. 마코 공주는 나루히토 일왕의 동생인 후미히토(文仁) 친왕의 첫째 딸임에도 여성은 왕위 계승도 할 수 없기에 현재 나루히토 왕은 아들 후계자가 없어도 왕위 계승 서열이나오지 않아 동생 후미히토 친왕이 1위 그리고 그의 늦둥이 아들 히사히토(悠仁)가 2위로 이어지게 됩니다.

왕위계승에서 배제될 뿐만 아니라 왕실 여성들은 “좋은 엄마인가” “시어머니와의 관계는 좋은가” “아들을 낳았는가” 등 일본 언론과 대중, 궁정 관리들의 무자비한 압력을 받아야 한다고 하니 온 나라가 시어머니 역할로 본인이 느끼게 될 불편함은 참으로 클 것 같습니다.

 

선대로부터 이어진 여성 불평등은 아카히토 상왕과 결혼한 부인 미치코 평민 출신 왕비도 64년 도쿄 패럴림픽을 앞두고 장애인 복지시설을 찾는 등 튀는 행보를 이어가자 시어머니 고준 왕후가 탐탁치 않아 하였고 언론에서도 공개 행보에 대한 비판이 이어졋습니다.

 

그의 며느리임과 동시에 현 나루히토 일왕의 부인 마사코 현 왕비도 미 하버드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외교관으로 재원이었음에도 아들을 낳지 못해 후계를 잇지 못했다라는 궁안팎의 노골적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마코 공주 역시 왕실 여성이기 때문에 자유로울 수 없었고 2017년 약혼을 발표했지만 그 이후 상대 고무로 어머니의 사생활이 폭로되면서 비판 여론은 더 거세지게 된 것입니다.

포틀랜드 주립대 일본 왕실 전문가 케네스 루오프 교수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일본인들은 어떤 형태로든 스스로 마코 공주의 배우자에 발언권이 있다고 믿는 것은 매우 특이한 현상이라고 지적했는데 아무래도 현대사회에 남은 왕실 구성원들은 우리가 느끼는 것 이상으로 차별과 불편을 감수하고 살아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해리 왕자도 왕실에서 나와 미국에 정착한 만큼 마코 공주 역시 미국에서 자유롭게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한 사람으로 말입니다.

 

이상으로 일본 마코공주 여론 악화에도 결혼식 강행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골 때리는 그녀들, 골때녀 팀별 명단 및 방송정보 알아보기

골 때리는 그녀들, 골때녀 팀별 명단 및 방송정보 알아보기 골 때리는 그녀들(약칭 “골때녀”)이라는 프로그램은 축구에 대한 지식도 없는 방송인들이 축구 국가대표 출신 감독들과 함께 팀을

rara-1and.tistory.com

 

노태우 전 대통령 서거

노태우 전 대통령 서거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서거하셨습니다. 향년 89세 지병으로 오랜 병상 생활로 외부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한 노 전 대통령은

rara-1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